본문 바로가기

별약국네

(아스피린) 부작용 없는 안전한약?

 (아스피린) 부작용 없는 안전한약?
 "Aspirin" 부작용 없는 안전한 약?

 오늘은 "Aspirin"에 대해서 애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상황은 실제 약국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어린이용아스피린은 성인용 aspirin500mg 보다 용량은 적은 aspirin100mg을 말하는 것으로 어린이도 먹을 수 있는 용량으로 나온약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어린이가 먹기보다는 혈전(피딱지)이 생기는것을 예방해 심혈관계질환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많이 드시고 있죠.

"어린이용 아스피린" 용량과 이름이 어린이용이지만 어린이가 먹을경우엔 흔치는 않지만 레이증후군이라는 치명적이 부작용으로 최악의 경우엔 사망에 이르기도 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이용 해열진통제로는 다른계통의 약을 먹는것이 좋습니다.


 


치과치료, 내시경, 수술을 앞두신분들은 넉넉히 7~10일정도 전부터는 안드시는것이 좋습니다. 아스피린작용이 피를 맑게해서 혈전생기는걸 막으니 출혈이 날 경우에 지혈이 안되기 때문이죠. 


 저도 한때 아스피린을 복용할때 유리문에 부딪혀 눈위쪽이 좀 찢어 진적이있는데 피가 장난이 아니게 나더군요 멈추지도 않구요. 결국엔 종합병원응급실에서 꿰메고서야 피가 멈쳤었습니다. 아스피린의 무서움을 알게 해준 사건이었죠.


  또 소화성궤양을 앓고 있거나 위가 예민하신분도 안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피린이 '프로스타그란딘'이라는 물질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이죠.
 '프로스타그란딘'은 몸에서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지만, 위에서는 점막을 보호해주는 역활을 하는데 아스피린은 이걸 억제해서 위점막이 상하신분들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아스피린이 장용코팅정으로 나와서 위보다 장에서 흡수되게끔 나와서 위에 부담을 줄여준 약이 많이 처방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도 어차피 장에서 흡수된약이 순환해 위에 다시 작용하므로 위장부담에서 완전히 벗어 나긴 힘듭니다.

 마지막으로 당연히 아스피린 부작용이(특히 천식) 있으신분들도 당연히 드시면 안되겠죠!  
 
 아스피린은 인류가 개발한 약중에서 정말 안전한하고 좋은 약이지만, 이런분들은 드시면 안되니 유념해주세요.

요약) 아스피린 드시면 안되는분

  1. 어린이
  2. 치과치료, 내시경, 수술을 앞두신분이나, 출혈경향이 있으신분
  3. 소화성궤양같은 위장질환이 있는분
  4. 아스피린부작용 있으신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