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약국네 이야기/건강한 별별 이야기

(콜레스테롤) 레시틴[Lecithin] 효능

 (콜레스테롤)개선식품 [레시틴]
 대두단백 레시틴과 콜레스테롤


 [개요]

 대두는 전통적으로 우리나라 국민이 가장 많이 섭취하는 두류로서 육류의 대체식품이나 영양공급원으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는 식품이다. 

 대두단백에는 다른 식물성 단백질과 비교하여 아미노산의 조성이 매우 훌륭하며 특히 식물성 호르몬이라고 부르는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여러 가지 생리활성을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다.

 최근 대두단백관련보고에 따르면 자연적으로 이소플라본을 함유한 대두단백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고 있다.

 미국 FDA에서는 “매일 대두단백 25g을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고 인정하였다.




[기능성원료의 특징]

대두 단백은 대두에서 지방과 당질 부분은 제거하고 단백질 함량을 60%이상이 되도록 농축한 기능성 원료이다. 천연적인 다이드제인(daidzein), 제니스테인(genistein) 등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다.



 [기능내용 및 작용기전]

(1) 기능내용 : 높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2) 작용기전 :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이루어지는데 대두단백의 작용기전은 아직까지 명확히 밝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동물시험 결과 콜레스테롤을 운반하는 지단백 중에서 VLDL과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알려진 LDL의 수준을 감소시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알려져 있다.


green soybeans / 枝豆
green soybeans / 枝豆 by Kanko* 저작자 표시


 [섭취대상 및 섭취량]

(1) 대두단백은 혈중 콜레스테롤이 조금 높은 사람에게 적합한 건강기능식품의 원료이다.
(2) 하루에 대두단백 25g 이상 섭취한다



 [섭취 시 주의사항]



 [의약품과의 상호관계] 

대두단백과 의약품과의 상호관계는 조사한 문헌에서 발견되지 않았다.